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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청소년

ADHD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부주의함,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특징인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영역의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12세 이전 아동기에 발병하고, 성인까지 다양한 기능 영역(가정, 학교, 사회생활 등)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증상

부주의

  • 세부적인 면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한 실수를 함
  • 주의 집중의 어려움
  • 경청의 어려움
  • 지시/과제/업무 완수의 어려움
  • 과제나 활동 조직화/체계화의 어려움
  • 정신적 노력을 지속하는 것의 어려움
  • 물건을 자주 잃어버림
  •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짐
  • 일상생활 활동을 쉽게 잊어버림.

과잉행동-충동성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몸을 꿈틀거림
  • 착석 유지의 어려움, 자리이탈
  • 지나치게 뛰어나니거나 기어오름
  • 조용히 여가활동에 참여하지 놀지 못함
  • 끊임없이 활동함
  •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함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함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침해함
원인

“잘못된 양육이 ADHD를 유발할까요?” ADHD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이 양육이나 교육환경의 문제가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흔한 오해와는 달리 ADHD는 오히려 유전적인 요인을 포함한 뇌의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더 결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ADHD 가계도 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의 형제는 약 30%에서 발생하고, 부모가 ADHD인 경우에는 57%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경학적인 요인
전두엽의 기능은 충동을 조절하고 주의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각성, 주의집중, 정보처리 및 충동 억제 등과 관련된 인지조절 네트워크, 집중하지 않을 때 활성화되는 디폴트모드 네트워크, 보상, 동기, 실행기능 등과 관련된 도파민 회로와 연관이 됩니다. ADHD 환자의 경우 전두엽과 연결된 인지조절 네트워크의 기능이 떨어져 있고, 인지조절 네트워크가 활성화 될 때에 정상적으로 약해져야 하는 디폴트모드 네트워크가 과활성화 되어있거나, 도파민 신경회로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ADHD 치료제는 대개 도파민의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료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를 도와줄 수 있게 하는 부모 교육,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 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 ADHD는 약물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 80% 정도가 주의산만함, 과잉행동, 충동성 증상에 분명한 호전을 보입니다.
정신사회적 치료
  1. 부모 및 가족상담 부모 교육으로 ADHD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처하는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방법 및 대화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아이의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됨.
  2. 사회기술훈련 사회기술훈련은 ADHD 아동의 인지적 변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치료기법입니다. ADHD 아동에게 기본적인 대화 기술, 사회생활에서 규칙 따르기,친구 사귀기, 갈등이 있을 때 해결하기,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체계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을 교육하고 연습시킵니다.
  3. 인지행동요법 인지행동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모델링, 역할놀이 등을 사용하여 학습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 자기 지시적인 훈련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등 실제적으로 사회 적응에 도움이 되는 기술과 함께 문제행동에 대해 알아가는 방법입니다.